본문 바로가기
도움되는 정보들

필리핀 외국인 가사관리사(가사도우미) 시범사업 - 신청기간 및 방법 장단점

by pro정보수집러 2024. 7. 23.
반응형

 

 

 

 

 

서울시에서 외국인 가사관리사 시범사업을 진행합니다. 모집기간은 7월 17일 ~ 8월6일동안 모집이 진행됩니다. 현재 12세 이하인 자녀를 키우고 있거나 출산 예정인 가구들도 신청이 가능하며, 무엇보다도 소득기준에 상관없이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좋은 기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서울시에서는 이번 외국인 가사관리사 시범사업뿐만 아니라, 임신/출산/양육 가정들을 위한 여러가지 다양한 혜택들을 내새우면서 출산을 장려하고 있으니, 출산예정 또는 현재 아이를 양육중인 가정이라면 이런 혜택들은 꼭 놓치지 않고 다 받아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아래에서는 외국인 가사관리사 시범사업, 어떻게 진행이 되고 신청방법은 어떠한지, 현재 제기되고 있는 장단점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아래에서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외국인 가사관리사 시범사업이란?

 

 

 

아이를 양육중인 부모들의 가사돌봄에 대한 부담을 덜고, 흔히 말하는 여성들의 경력단절을 예방하기 위해서 진행되는 사업입니다. 서울시와 고용노동부가 공동으로 추진하며, 외국인 가사관리사라는 말처럼 외국인이 돌봄 가사일을 도와주게 됩니다.

 

 

 

꾸준하게 양육과 가사일을 도와주는 서비스인데, 정부지원산후도우미와는 조금 다른개념이니 헷갈리지 않길 바라겠습니다. 정부지원 산후도우미는 이제 막 출산한 가정을 대상으로 2주~3주간 전문 산후도우미 비용을 지원해주는 혜택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시작되는 외국인 가사관리사 사업의 경우, 여러가지 장점들도 있고 이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들도 존재하지만, 시범사업으로써 진행이 될 예정이니 맞벌이 부부나 아이돌봄 비용에 비용적인 부분이 부담스러운 분들의 경우 주의깊게 보는것도좋을것 같습니다.  

 

 

 

외국인 가사관리사 자격은?

 

기본적으로 돌봄 자격증을 소지한 외국인으로 뽑니다고 합니다. 영어가 유창해야 하며 한국어 소통이 가능한 외국인 가사관리사들로 100명을 선발하여 진행할 예정입니다.

 

  1. 돌봄 관련 자격증을 취득한 외국인
  2. 만 24 이상 ~ 만 38세 이하
  3. 한국어시험(EPS-TOPIK) 및 영어면접 통과자(영어면접ㅇ틔 경우 외부전문가가 참여하여 검증진행)
  4. 범죄이력(사유 및 형량 불문)이 없는 외국인

세종학당과 연계하여 한국어 뿐만 아니라 한국 문화까지 교육할 예정이며, 산업 안전 및 성희롱, 국내 생활 적응 등의 다양한 교육을 추가하여 제공할 예정입니다.

 

 

 

 

 

신청대상 및 기간

 

 

해당 사업의 경우, 일반적인 정부지원혜택과는 달리 소득수준과 상관없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다만, 선정시 한부모 / 다자녀 등의 가정을 우선적으로 선정합니다.

  • 12세 이하인 자녀를 양육중인 가정(11년 7월 18일 이후 출생아)
  • 또는 출산 예정인 가정

선발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한부모 / 다자녀 / 맞벌이 / 임산부가 있는 가정이 우선적으로 선발될 예정
  • 자녀연령 / 이용 기간 등을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선정할 예정

자녀가 어릴수록, 그리고 이용기간은 길수록 선발될확률이 높아진다고 하니 참고하여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 신청 기간 : 7월 17일 ~ 8월 6일 (총 3주간 모집)

 

 

 

 

 

 

 

서비스 내용

 

 

🔸이용기간 :  2024년 9월 초 ~ 2025년 2월 말까지 진행 예정 (총 6개월 간 진행)

서비스 유형 : 시간제 및 종일제 중 선택하여 진행가능합니다. 통근형만 가능하며 직접 집에서 상주하며 진행하는 서비스는 불가능합니다. 

  • 시간제 : 4시간 또는 6시간 중 선택하여 진행
  • 종일제 : 8시간

이용 가능 시간은 아침 8시 ~  저녁 8시 까지이며, 주 52시간 근로시간을 초과하여 이용할 수는 없습니다.

 

🔸서비스 내용 

  • 자녀 돌봄(양육)
  • 아이 돌봄과 관련된 가사할동
  • 그 외 동거하는 가족 구성원을 위한 부수적이고 가벼운 가서비스

 

🔸진행 시간 : 오전 8시 ~ 20시 까지 서비스 신청이 가능

1일 4시간 / 6시간 / 8시간 단위로 선택이 가능하며, 최장 6개월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서비스이용 요금(비용) 및 신청방법

 

시간당 최저임금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는 4대보험 등의 간접비용이 반영되어 있는 금액입니다.

 

만약 1일 4시간 시간제 서비스를 이용한다는 가정하에, 월 약 79만원 정도가 들어간다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현재 공공아이돌봄 시간제 종합형을 기준으로 보았을때 비교하면 상당히 저렴한 비용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외국인 가사돌봄 서비스는, 저소득층의 경우 바우처 등을 활용하여 추가적인 비용 지원이 진행 될 예정입니다.

 

 

▪️ 신청방법 : (주)홈스토리생활(대리주부), (주)휴브리스(돌봄플러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앱)에서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 대리주부 앱
  • 돌봄플러스 앱

 

 

 

 

장점과 단점은?

 

장점

비용적인 부분에서 부담감이 덜 해질것이라 예상됩니다. 

기존 외국인에 대한 불편함이 있던 분들에게는 정부에서 인증된 공인된 외국인 가사도우미이기에 좀 더 마음편히 이용 가능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또한 조기 영어교육이 필요하다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단점

외국인이라서 최저시급으로 고용하는것인가 라는 의견들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외국인이라 착취하는것이 아니냐 라는 의의견인데, 이는 시간을 두고 사업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앞으로 어떻게 지속될지 등을 조금더 지켜보는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글을 본 사람들이 많이 본 글

 

미성년 자녀 증권 주식계좌 비대면 개설방법 : 왜 만드는걸까?

바이든 코로나19 다시 재확진 근황 ? 바이든 트럼프 입장 정리!

보호출산제 통과 - 익명출산제 시행, 장단점 찬반이론 확인하기

(업데이트 버전) 6+6 부모육아휴직제도 - 급여,기간, 사후지급금 확인하기

지자체 정책지원금 - 서울엄마아빠택시 신청방법, 대상은?

 


 

 

 

반응형